Windows/Windows 11 Memo

[70] 스토어앱 다운로드중 0x80073CF9 오류

decard 2022. 10. 4. 20:58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할 때 0x80073CF9 에러가 발생하는 원인은 내가 경험한 바로는 스토어앱과 잘 맞지 않는 사운드카드(또는 USB-DAC) 를 사용했을 때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

스토어에서 사용하지 않을만한 무료앱을 아무거나 다운로드 받아보면 이 오류가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가 있다.

사카 문제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넷플릭스앱을 설치하고 사운드가 나오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보드 내장 사카로 임시로 변경하고 나서 넷플릭스앱을 설치한다. 그리고 다시 원래 사카로 변경한다. 만일 넷플릭스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 사카는 스토어앱과 뭔가 궁합이 안 맞는 것이다. 

 

사카를 다른 것으로 교체하면 한번 이 오류가 나온 앱은 다운로드를 재시도해도 계속해서 0x80073CF9 에러는 나온다. 다만 다른 앱을 다운로드하면 그떄부터는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되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를 취소했다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도 안 되고 각종 캐시 디렉토리를 삭제해도 안 되었다. 아무래도 윈도우즈를 재설치해야 될 것 같다.

 

외장dac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는 문제는

https://blog.daum.net/europond/718

위 링크를 참고하여 수정한다.

'Windows > Windows 11 Memo'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11 첫인상  (0) 2022.10.04
[90] 윈도우즈 업데이트 이슈  (0) 2022.10.04
Windows 11 재설치  (0) 2022.10.04
windows 실행파일  (0) 2022.10.04
안전모드 진입하기  (0) 2022.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