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Windows 11

[80] 소리

decard 2022. 10. 4. 21:11

제어판에서 "소리"를 선택한다.

 

사용안하는 디바이스 끄기

 

제어판 - 소리 창에서 '재생' 탭을 클릭한다. 

 

위와 같이 '연결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 기기는 마우스 우클릭하여 '사용안함'으로 모두 설정한다. 만일 '연결되지 않음'이 있는 경우 소리가 자글거릴 수가 있다.

이것은 녹음 탭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위 그림과 같이 녹음 탭에서도 '연결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 기기는 모두 '사용안함'설정한다. 이것도 음질에 큰 영향을 끼친다.

 

 

풀레인지 스피커 체크해제하기

 

제어판 - 소리

재생 탭으로 이동

 

현재 사용중인 사운드카드를 클릭하고 하단의 '구성' 버튼 클릭

 

 

위 그림에서 다음 버튼 클릭

 

 

체크해제가 기본값이다. 

체크를 하면 인위적으로 저음/고음이 보강되는 효과가 있다. v자 밸런스를 좋아하는 사람만 체크한다. 각자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그리고 다음 버튼 클릭

 

 

위 그림에서 다음 버튼 클릭한다

 

플레인지 셋팅을 바꿔보고 소리가 좋아지면 좋고, 아니면 다시 체크를 해줘도 된다. 어느 쪽이든 소리가 더 좋아지는 쪽으로 맞춘다. 

 

소리

 

제어판 - 소리 창에서 '소리' 탭을 클릭한다. 

위와 같은 창이 뜬다. 소리구성표는 '소리없음'으로 바꾼다.

아래에 있는 'Windows Startup 소리 재생'은 체크해제한다. 

 

통신

 

위 그림과 같이 "아무 작업도 안 함"에 체크


속성

 

제어판 - 소리

재생 탭으로 이동

 

사용하는 사운드카드를 클릭하고, '속성' 버튼 클릭

 

지원되는 형식

윈도우즈10, 11 Windows Store앱에서 외장 DAC의 소리가 안 나온다면?

외장DAC를 사용하는데 Netfilx등의 Windows Store앱에서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소리 부분을 건드려야 한다.

 

위와 같이 Audinst HUD-mini라는 외장DAC를 설치하면 "소리"에서

  • 스피커
  • SPDIF Interface

이렇게 2개가 Audinst HUD-mini 의 재생 장치로 표시된다. "스피커"로 재생을 하면 넷플릭스에서 계속해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USB-DAC 및 사운드카드에서는 더이상 "스피커"는 사용하기 어렵고 "SPDIF Interface"의 사용이 강제된다. 위 그림처럼 "스피커"를 "사용안함"으로 만든다. 그리고 "SPDIF Interface" 선택후 "속성" 버튼 클릭한다.

 

 

위 그림과 같이 인코딩 형식에서 Dolby Digital 의 체크가 되어 있으면 체크를 해제한다. 테스트 버튼 클릭해서 각각 테스트해보고 재생이 안 되면 다른 것도 체크해제한다. 이후 확인버튼 클릭한다.

Netfilx앱을 종료후 다시 실행하면 이때부터는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올 것이다.

 

참고 url

https://www.reddit.com/r/netflix/comments/9rvjj5/fix_for_no_sound_on_netflix_windows_app_through/

 

이런 문제는 대체적으로 오래전에 출시된 구형/저가형 모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딘스트 제품이 아니라 다른 제품은 어떤지 테스트해보기 위해 IFI ZEN DAC 도 구매해봤는데 이 제품은 "스피커"만 표시되지만 이것으로도 넷플릭스도 무난히 잘 재생되었다. 최신 제품인 경우 윈도우즈10,11 관련 호환성 셋팅을 따로 더 하는 게 아닌가 싶다. 

대체적으로 위의 인코딩 형식에 체크된 것이 남아있으면 소리가 가끔 자글거리기도 하니 모두 체크해제한다. 

수준 : 스피커 좌우 구분하기

 

'수준' 탭으로 이동하고, '밸런스' 버튼 클릭

 

위와 같은 창이 뜬다. 만일 좌측 스피커(또는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소리만 듣고 싶다면

 

위 그림과 같이 L 부분은 100으로 맞추고, R부분은 내려서 0으로 맞춘다. 그리고 음악을 재생하면 왼쪽 스피커만 소리가 재생된다.

반대로 우측 스피커만 재생하고 싶다면 위 그림과 같이 L 부분을 0으로 맞추고 R부분을 100으로 맞춘다. 그러면 스피커에서 오른쪽 스피커만 재생이 된다. 이런 식으로 테스트하면 된다. 

모든 테스트를 마쳤으면 다시 원래대로 위와 같이 L, R모두 100으로 맞추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윈도우즈 시스템 볼륨과 소프트웨어 볼륨은 모두 100%로 설정하고 하드웨어 앰프단의 볼륨으로 볼륨을 조절하는 것이 음질에 가장 좋다.

고급 : 기본 형식

위 속성창에서 "고급"탭으로 이동한다.

위와 같이 기본 형식을 테스트해봐서 소리가 나오는 것중에 선택한다. 샘플레이트가 무조건 높다고 좋은 건 아니라고 한다. 샘플레이트가 너무 높으면 여러가지 노이즈도 들어올 수가 있다고 한다.

 

내 생각에는 본인의 스피커의 스펙을 따라가면 될 것 같다. 다소 노이즈가 들어오더라도 스피커의 스펙을 깎아먹으면서까지 낮게 들을 필요가 있을까 싶다. 

윈도우즈에서 선택할 수 있는 주파수 샘플레이트는

44.1

48

88.2

96

176.4

192

384

이다. 

가령 예를 들어 스피커의 스펙이 50hz~28Khz 인 경우 28*2=56 이상이면서 가장 낮은 것을 선택한다. 이러면 88200Hz을 선택하면 된다. 아마도 대부분의 스피커에서는 48 아니면 88.2 를 선택하면 무난할 것이다. 

비트도 32라고 무조건 좋은 건 아니다. iFi 덱의 경우 32비트로 오래 듣고 있으면 사운드가 정상적으로 재생이 안 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게 iFi만의 특성인지 무슨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다. 아무튼 32비트에서 문제가 생기면 24비트로 내린다. 

 

너무 낮은 샘플레이트는 다소 자글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한다.

 

공간 음향

 

공간음향탭에서는 "끄기"선택한다. 

 

 

STORE앱에서 사운드 문제에 대한 이야기

 

대단히 황당한 버그였다. 제조사 드라이버에서는 지원되는 형식-인코딩타입을 전혀 셋팅도 안 했는데 윈도우즈에서 임의로 DTS Audio, Dolby Digital 을 맘대로 기본으로 켜놓으면서 store앱과 충돌이 났다.

이것도 황당한데 사운드가 안 나온다는 이유 때문에 스토어앱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다가 에러가 나오는 것도 어이가 없고, 더욱더 치명적인 것은 한번 이 에러가 발생하면 고치지도 못한다는 것이다.

내가 보기에는 마소의 잘못이 90%, 제조사 잘못이 10% 정도 되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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